- GRI 활용모델
Buy Loyalty
CM Index
GRI CSI
Demanding
Forecasting
GRI-Price
Measurement
   
- GRI 활용프로그램
GRI-CON
GRI-IPA
GRI-MCA
Limdep
   
- Analysis Method
 

GRI Research > 프로그램 > GRI 활용프로그램 > GRI-CON

'GRI 활용프로그램' - GRI Research만의 활용프로그램을 소개 합니다.
{ GRI-CON   /   GRI-IPA   /   GRI-MCA   /   Limdep }
"어떻게 소비자가 선호하는 속성의 연구를 통해 최고 / 최적의 (신)제품 /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을까?"
 
  • GRI - CON
  •  
    1. 개요
    개념정의
    어떤 제품(서비스)이 갖고 있는 속성(Attribute) 하나 하나에 고객이 부여하는 효용(Utility)을 추정함으로써, 그 고객이 선택하는 제품을 예측하기 위한 기법(수요 예측)
       
    컨조인트 분석의 목표는 고객 개개인이 개별 속성의 각 수준에 대하여 얼마만큼의 선호도를 부여하는 지를 추정
       
    Conjoint 란 Consider 와 Jointly 가 합쳐진 말로써 “ 함께 고려한다 ” 는 의미로 소비자 태도 형성 모델에 따르면 소비자의 태도 형성에서 결정에 이르는 과정은 단일한 속성보다는 다양한 속성이 영향을 미친다는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음
       
    적용분야
    최적의 속성 조합을 통한 개념과 속성 개발
    신제품의 속성 또는 컨셉트 개발
    제품에 대한 속성과 전반적인 수준을 통한 상대적인 기여도
    상이한 특징을 가진 제품군에 있어 구매자 평가 또는 고객의 판단을 근거로 시장점유율 예측
    높고 낮은 잠재적 세분시장에서 중요성 차이 발견
    각종 의사결정과 전략 개발
     
    2. 분석과정
     
    3. 분석사례 SPSS
     
    SPSS 명령문
    conjoint plan = ' D:\conjoint(1010).sav '
    /data= * /rank= ra993 to ra1015
    /fac= cool mic han fin (discrete).
    문제점 : 상기 예제 Output에서 알 수 있듯이 SPSS에서 자동생성된 조합들을 사용하지 않고 임의로 조합된 플랜카드를 사용할 경우, 결과치들이 극단적인 값들을 가지며 전혀 의미 없는 결과가 도출됨.
     
    4. 분석사례 GRI - CON(Excel : 수작업)
    컨조인트 원리를 이용한 수작업 : SPSS + Excel SPSS를 이용하여 각 카드에 대한 평균값을 계산한 후, 각 속성의 수준들이 포함된 카드에 대한 평균 순위를 산출하여 몇단계의 분석 과정을 거쳐 Averaged Importance, Utility 등을 계산함
     
    ※ 구체적인 분석 절차 및 방법은 별도 담당자에게 문의 바랍니다.
     
    5. 과연 컨조인트 분석은 전지전능한 손오공의 여의봉인가?
    컨조인트 적용상의 문제
    제품 속성들을 모두 고려하지 못하고, 제한된 수의 중요한 속성들만을 포함
       
    컨조인트 분석의 목표는 고객 개개인이 개별 속성의 각 수준에 대하여 얼마만큼의 선호도를 부여하는 지를 추정
       
    컨조인트 분석 활용상의 문제
    속성 선정상의 문제점
       
      중요하지 않은 속성을 선정하여 분석 시, 오히려 잘못된 결과 초래, 따라서 속성 선정시 유사한 성격의 속성 중복 사용 조심.
       
    속성과 단계의 수 결정
       
      속성이나 수준의 수가 많아지게 되면 응답자가 응답하기가 곤란하며, 속성 수준의 수가 많아지면 그 속성의 중요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모델의 문제점
       
      속성들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않는 가산적(Additive)인 모형에 의해 효용이 결정된다는 가정에 입각하고 있으나 이는 현실적으로 어렵다.